개인정보 처리방침
"해맑은마음터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 법령을 준수하기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회원님들의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며,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 합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련된 법령 또는 지침의 변경과, 서비스 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경사항에 의문이 있으실 경우 언제라도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거나 시설을 방문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용어의 정의 ]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의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용자란 시설에 접속하여 시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회원이라 함은 시설에 회원등록을 한 자를 의미하며, 지속적으로 시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시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를 말합니다.
•아이디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 스스로 정한 문자나 숫자 또는 그 조합을 의미합니다.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회원의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스스로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해지라 함은 회원이 시설 회원탈퇴를 통해 시설과의 서비스 계약을 종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정보라 함은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등의 사항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제 1조 개인정보의 수집 동의
제 2조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제 3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제 4조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제 5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 6조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 3자 제공
제 7조 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
제 8조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
제 9조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제 10조 개인정보취급 업무 위탁제 11조 개인정보처리방침 고지/통지 방법
제 12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기술적/관리적/물리적 대책)
제 13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쿠키의 운용 및 거부)
제 14조 게시물 및 링크사이트
제 15조 이용자의 권리와 의무
제 16조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제 17조 개인정보침해 관련 상담 신고
제 18조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전송
제 19조 개인정보처리방침 고지/변경의 의무
제 1 조 개인정보의 수집 동의
시설은 최초 회원가입 및 본인인증 시 회원님이 시설의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제 2조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1.시설은 각종 서비스의 제공과 원활한 이용자 상담을 위해 아래와 같은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필수항목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항목 중 선택 항목은 입력하지 않아도 서비스 이용에 제한은 없습니다.
2.시설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필수 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으며, 회원님 각각의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추가 정보 수집 때에는 별도의 동의를 얻고 있습니다.
3.시설은 어떤 경우에라도 입력하신 정보를 회원님들에게 미리 밝힌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으며 외부로 유출하지 않습니다.
4.시설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이용합니다.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분 | 개인정보 항목 | 보유기간 |
---|---|---|
회원 가입 | 이름, 닉네임,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 회원탈퇴시 또는 법정 의무 보유 기간 |
후원 신청 |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이메일, 계좌번호, 예금주 | |
자원봉사 신청 | 성명, 연락처, 이메일 | |
기부금 영수증 신청 | 이름, 고유식별번호, 연락처, 주소 |
제 3 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시설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회원관리
◦ 개인식별, 회원가입 확인, Q&A,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2.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 후원금 입금, 출금 안내 및 확인, 기부금 영수증 발행, 후원 내역 관리, 후원금 사용 보고, 행사 참여 등의 안내 서비스, 회원공지 및 이메일, 웹진 등의 콘텐츠 제공
3.자원봉사자 관리
◦ 자원봉사활동 실적 이력관리, 자원봉사 인증서 발행, 행사 및 봉사 활동 참여 등의 안내 서비스, 회원 공지
제 4 조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시설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홈페이지 회원가입 절차, 상담전화, 팩스, 이메일 문의를 통한 본인 확인
2.서비스 이용을 위한 서면 및 온라인 신청을 통한 자료 제출시 필요한 개인정보 입력
제 5 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1.시설은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보유 및 이용합니다.
2.회원님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 됩니다. 다만, 관계 법령 및 회사 내부 규정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일정기간 회원정보를 보유합니다. 보유하는 개인정보의 이용은 해당 사유로 한정하며, 사전에 보유목적, 기간 및 보유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명시하여 동의를 구합니다.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존항목 | 보유기간 | 보존사유 |
---|---|---|
부정 가입자 확인 정보(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접속 로그, 아이피 정보) | 1년 | 상업 및 광고물 게시 등 비정상적 서비스 이용 기록 보관 및 부정이용 차단 |
기부금영수증 발급대장 및 발급명세의 기록 | 5년 | 소득세법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전자상거래법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전자상거래법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전자상거래법 |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전자상거래법 |
강동단기보호시설 홈페이지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 | 통신비밀보호법 |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 6개월 | 정보통신망법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3.상기 사유 이외에 다음의 예외적인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할 경우: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의 경우: 재화·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 시까지
4.회원님의 동의를 받아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를 회원님께서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지체 없이 열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제 6 조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
1.시설은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회원님의 동의 없이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시설의 요청에 따라 후원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조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 및 감독당국의 요구가 있는 경우
◦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통계작성, 시장조사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이용·제공하는 경우
2.시설은 수집된 연락처(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E-mail) 항목을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정보 안내 등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3.개인정보 제 3자 제공이 필요한 경우에는 합당한 절차를 통한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제 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에 대해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으며, 동의 거부는 회원가입과 시설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개인정보 수정을 통해 동의 여부를 변경 및 철회할 수 있습니다.
5.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은 제휴 관계의 개시 또는 종료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제휴관계가 종료되면 제3자에게 제공된 정보 역시 파기하도록 조치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
1.회원님께서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로그인 후 개인정보 현황/수정 항목에서 직접 열람 또는 정정하거나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또는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열람이나 정정을 요청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2.회원님께서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3.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제 8 조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
1.회원가입 등을 통한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과 관련해 회원님은 동의한 내용에 대해서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회원탈퇴 메뉴에서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를 바로 철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또는 담당자에게 연락하시면 즉시 회원탈퇴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동의를 철회하고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의 조치가 있으면 그 사실을 회원님께 지체 없이 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2.시설은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철회(회원탈퇴)를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방법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3.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철회(회원탈퇴)를 요청하였을 경우 이미 제공된 회원정보를 철회 하는 데는 일정 시간이 소요되며, 소요되는 시간 동안 마케팅에 활용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시설은 회원님의 소중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제 9 조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1.시설은 수집한 개인정보의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보유기간과 이용기간에 따라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시점과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 절차 및 시점
- 회원님이 서비스 이용 등을 위해 입력한 개인정보는 서비스 해지 등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내부 규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정보보호 사유(제 5 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에 따른 보유기간이 지난 후에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일반적으로 정보보호 사유가 존재하지 않으면 전자적 파일형태로 관리하는 개인정보는 서비스 해지 시점에 바로 삭제 처리됩니다.
- 회원님의 개인정보는 보유기간이 경과되면 보유기간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 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 10 조 개인정보취급 업무 위탁
1.시설은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 더 나은 서비스 제공, 고객편의 제공 등 원활하고 향상된 서비스를 위하여 개인정보 취급 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시설은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 처리하는 정보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로 국한됩니다.
3.시설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위탁 처리시 수탁업체 및 위탁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 |
---|---|
금융결제원 | 후원금 청구를 위한 자동이체 결제 수단 |
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 | 자원봉사 활동 실적 입력 및 관리 |
제 11 조 개인정보처리방침 고지/통지 방법
1.시설은 회원님이 동의한 범위를 넘어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회원님에게 추가적인 동의를 얻고자 할 때에는 미리 개별적으로 서면, 이메일(E-Mail) 등으로 해당사항을 알립니다.
2.회원님의 개인정보의 수집·보관·처리·이용·제공·관리·파기 등을 위탁할 때에는 그 사실을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등을 통하여 해당 사실을 회원님에게 고지하고 동의를 얻습니다.
3.시설이 운영이 일시 중단되거나 또는 폐업 등의 사유로 그 권리와 의무를 이전할 때에는 서면, 이메일(E-Mail) 등을 통하여 회원님에게 개별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해당 사실을 30일 이상 공지하여 식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만, 서면, 이메일(E-Mail) 기타의 방법으로 알릴 때 시설의 과실 없이 회원님의 연락처를 알지 못하거나 천재지변 등 통지할 수 없는 정당한 이유가 있으면 2곳 이상의 중앙 일간지(고객의 대부분이 특정 지역에 거주할 때에는 그 지역을 보급구역으로 하는 일간지 가능)에 1회 이상 공고하는 것으로 대신합니다.
제 12 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기술적/관리적/물리적 대책)
시설은 회원님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관련 법률에 따라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물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단, 시설은 회원님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니, 회원님은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아이디(ID) 와 비밀번호(Password) 적절하게 관리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1.기술적 대책
◦ 회원님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Password)로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시설은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만일 바이러스가 침투되었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바이러스 침투 경고를 담당자에게 보냄과 동시에 자동 치료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시설은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 또는 SET)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시설은 해킹 등 외부 침입에 대비하여 외부로부터의 침입차단시스템과 보안관제를 통한 취약점 분석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관리적 대책
◦ 시설은 회원님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회원님을 직접 상대로 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자
◾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와 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자
◾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취급이 불가피한 자
◦ 시설은 회원님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과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지키도록 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시설은 신규로 채용된 직원에게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하게 하여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미리 방지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과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관련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 시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때에는 개인정보에 접근권한이 있는 담당자를 지정하여 담당자에게 식별부호(ID)와 비밀번호(Password)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Password)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회원님의 개인정보가 상실·유출·변조·훼손될 경우 시설은 즉각 회원님께 해당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마련할 것입니다.
3.기타 보호대책
◦ 개인정보 누출 통지 신고제도
-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누출사고 발생시 이용자에게 해당 사실을 지체 없이 알리고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 혹은 한국 인터넷진흥원에 신고합니다.
◦ 개인정보 유효기간 제도
- 시설은 미이용자 정보 분리, 저장 1개월 전에 이메일 등을 통해 해당이용자에게 관련 내용을 공지합니다.
- 분리, 저장된 미이용자 개인정보는 해당 이용자의 요청시 소비자관련법에 따라 그 목적에 맞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이용내역 통지 제도
- 시설은 회원의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이용내역을 회원에게 주기적으로(연 1회 이상) 통지합니다.
- 통지하는 개인정보 이용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개인정보 수집 이용목적 및 수집한 개인정보 항목
②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자와 그 제공 목적 및 제공한 개인정보의 항목
③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은 자 및 그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
제 13 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쿠키의 운용 및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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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쿠키(Cookie)는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를 자동적/능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회원님은 언제든지 이러한 쿠키(Cookie)의 저장을 거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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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6 조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1.시설은 회원님의 개인정보보호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며, 회원님의 개인정보가 훼손, 침해, 유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있어 회원님께 고지한 사항들에 반하는 사고가 발생할 시에 개인정보보호 최고 책임자가 모든 책임을 집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보호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킹 등 기본적인 네트워크상의 위험성에 의해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정보의 훼손에 관해서는 책임이 없습니다. 회원님의 개인정보와 관련된 궁금증 해결, 불만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책임자, 담당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니, 개인정보와 관련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담당자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최고 책임자
성명 최문준
직책 시설장
소속 해맑은마음터
E-Mail puremind7909@hanmail.net
전화 031-981-7909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성명 이혜린
직책 국장
소속 해맑은마음터
E-Mail puremind7909@hanmail.net
전화 031-981-7909
제 17 조 개인정보침해 관련 상담 신고
1.시설은 회원님의 의견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회원님은 의문사항으로부터 언제나 성실한 답변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2.시설은 회원님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아래의 연락처를 통해 문의 및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 강동단기보호시설
- 연락처: 02-428-4548
- 주소: 05394 서울특별시 강동구 성내로3가길 89
◦ 문의 및 안내는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 가능합니다.
3.기타 개인정보침해에 관한 신고·상담이 필요하시거나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여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실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http://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KISA 보호나라 - http://www.boho.or.kr /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http://kopico.or.kr / 02-405-5150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http://www.spo.go.kr/minwon/center/report/minwon24.jsp / (국번없이) 1301 / cid@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http://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http://www.netan.go.kr / (국번없이) 182
◦ 정보보호마크 인증위원회 - http://www.eprivacy.or.kr / (02) 550-95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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